사단법인 / 한국낙농육우협회

국산우유사용인증 K-MILK

메뉴

유제품소비는 코로나에 감염된 어르신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!
등록일 2020-08-04 조회수 221 작성자 관리자
첨부파일

유제품소비는 코로나에 감염된 어르신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!

-일반유제품과 발효유제품은 노인건강과 면역기능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다-



   대부분의 선배들은 비지즈(Bee Gees)의 노래 "Staying Alive"를 찾아 헤맸던 것을 기억한다. 그리고 COVID-19 대유행 이후, 그들의 주된 관심은 황금기를 즐기는 것에서, 문자 그대로 살아남는 것으로 바뀌었을지 모른다.

 

  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, 미국에서 보고된 COVID-19 관련 사망자 10명 중 65세 이상의 성인들이 8명을 차지했다. 질병통제예방센터(CDC)"노년층의 면역체계는 나이가 들수록 약해져, 감염과 싸우기가 더 어려워진다."고 한다어떤 음식도 코로나 바이러스를 막을 수는 없지만, 유제품, 특히 발효유제품의 규칙적인 섭취는 면역기능과 전반적인 대사건강을 지원하며, 바이러스에 감염된 노인들에게 보다 양호한 결과를 가져다 줄 수 있다.

 

  우유의 기본적인 장점 

 

   단백질섭취는 질병의 모든 단계를 통해, 몸이 에너지를 위해 근육에 저장된 에너지를 사용하는 것을 막는다는 점에서 중요하다. 우유 220g8g의 양질의 단백질, 혹은 1일 단백질섭취요구량(DV)16%를 함유한다. 또한 적정량의 단백질섭취는 건강한 체중과 혈당조절에 좋다.

 

   비타민 D는 햇빛을 받으면 생성되는 비타민이므로, 집안에 머무르는 시간이 많은 노인들이 이 영양소를 덜 섭취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할 수 있다. 비타민 D 수치가 낮다는 것은, 독감과 알레르기성 천식을 포함한 상부호흡기 감염의 위험증가와 관련이 있다. 성인 19세 이상에게 우유는 비타민 D의 주요 공급원이다아연은 면역세포 발달과 의사소통에 필요하며, 염증반응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. 저지방 요구르트 한 컵은, 1일 아연섭취요구량(DV)20%2.18mg을 제공한다.

 

  발효우유

 

   발효우유는 추가적인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한다. 발효우유와 건강에 대한 최근 108개의 연구에 대한 체계적 검토결과, "발효우유의 소비는, 2형 당뇨병 위험감소, 체중유지개선, 심혈관, , 위장의 건강개선" 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(https://tinyurl.com/ybxka6gy).

 

   그리고 몇몇 프로바이오틱스는 현재 COVID-19에 대한 임상실험 중에 있으며, DSM의 유산균 Rhamnosus GG(LGG)COVID-19에 노출된 가정에 대해 실험 중에 있다. 이 실험에서 LGG는 요구르트가 아닌 식이요법 보충제의 일부로 투여되고 있다.

  
   또한 스페인병원의 진료에서는, COVID-19 환자에 대해 3개의 ADM 바이오폴리스 프로바이오틱스 균주가 임상시험 중이다. 이번에도 요구르트보다는 프로바이오틱스 보충제를 사용하지만, 이 두 가지 연구는 발효유제품 제조업체에서 관심을 가져야 한다. 많은 COVID-19 환자들은, 장내 미생물에서 비정상적인 변화를 보였으며, 프로바이오틱스의 핵심 이점 중 하나는, 장내 미생물의 다양성과 건강이라고 보고되었다.

 

 

출처:  https://www.dairyfoods.com/articles/94449-dairy-consumption-might-benefit-seniors-who-contract-covid-19(2020. 7.13. By Sharon Gerdes)

번역: 낙농정책연구소장(영남대 명예교수) 조 석 진